고급휘발유, 과연 내 차에도 좋을까??

  • 2015.09.24 03:12 오후



기름을 넣으러 주유소를 찾으면 보통휘발유가 있고 단가 200원이나 비싼 가격의 고급휘발유를 볼 수가 있는데요! 예전과 달리 수입차량과 국산 터보엔진, 고성능 튜닝카가 많아지면서 고급유를 찾는 오너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체 고급유는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고 왜 고급유를 넣어야 하는지에 대해 샅샅히 파헤쳐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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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유 고급유??

 

고급유보다 평균 리터당 200원 낮은 가격에 유통되는 일반유는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는 휘발유이고 이보다 더 좋은 품질을 고급유라고 하는데요,

이 두 종류를 나누는 기준은 바로 '옥탄가(Octane Number)' 라는 수치입니다. 

 

'옥탄가(Octane Number)'​란​?

 

휘발유가 엔진에서 연소할 때 실린더 내에서 이상폭발 가능성이 낮은 정도를 숫자화 한 값인데요.옥탄가 수치가 높을수록 휘발유의 점화점이 낮아지고, 노킹현상을 억제 시켜줌으로 차량의 운동성능을 잘 돕게됩니다. 

 

가솔린 엔진에서 비정상적 폭발이 일어나면 실제 엔진 점화 후 폭발 시점에 제대로 된 힘을 만들지 못하고 곧 출력저하로 까지 연결이 되는거죠.

 

*노킹(knocking)​현상이란, 

엔진 내 연소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착화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자동차 엔진이 움직이면 '흡입->압축->폭발->배기'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 그 중 압축된 상태에서 폭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노킹현상입니다.

 

 

 

한국석유관리원은 RON(옥탄가 수치) 91이상 94미만을 일반유, 94 이상일 경우 고급유로 규정하였는데요, 이 기준은 국가별로 기준이 달라 조금 상이합니다. 어쨌든 국내 대다수 수입차량들은 RON 95이상을 권장하는데 국내 고급유는 RON 100 정도 수준을 유지한다고 하니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가끔 가짜 휘발유 판매로 뉴스에 나오는 경우가 바로 옥탄가 수치가 80대 혹은 더 낮은 저급한 휘발유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가짜 휘발유를 사용하면 지속적인 노킹현상이 일어나 차량의 엔진과 인젝터 등 큰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런 손상들은 주행 중 시동꺼짐, 재시동 불가 등 아주 위험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국석유관리원에서 불법석유제품 주유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www.opinet.co.kr/dlarSelect.do

 

 

 

 

*고급유를 왜 넣어야하나요?


 가장 단순한 이유는 제조시 특정 옥탄가에 ECU 값이​ 세팅되어 출고되었기 때문입니다. 세팅된 엔진의 제 성능을 발휘하면 주행성능이 향상되고, 따라서 연비도 더 좋아지겠죠.^^(실제로 오차범위를 넘어선 연비상승 효과가 있음) 그리고 노킹현상 방지로 엔진보호제가 첨가되어 수명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고급유 세팅된 차량에 일반유를 넣으면 노킹현상으로 출력 및 연비가 저하되고 엔진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다시 말해 제대로된 차량성능과 관리를 위해서는 고급유가 필수라는 뜻이죠.^^

 

 

( BMW 3시리즈 매뉴얼 ) 

 

 

실제로 위와 같이 BMW 320i 모델 매뉴얼을 보면 RON 95 이상의 고급유 주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판매되는 벤츠의 경우 'recommend'가 아닌 'must'로 표현하여 권장이 아닌 의무사항으로 내세우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 내 판매되는 벤츠 매뉴얼 中



그렇다면 어떤 차종들에 고급유를 넣어야할까요?

 

 

( SK 에너지 블로그:http://blog.skenergy.com/ )

 

 

사진에서와 같이 프리미엄 수입차들의 경우 가솔린 거의 모든 차종에 대해 고급유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쌍용 체어맨W 5000, 현대 제네시스 쿠페380, 폭스바겐, 랜드로버, 캐딜락, 닛산, 도요타, 혼다, 포드 등의 고배기량 또는 고성능 차량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슈퍼카들은 두 말하면 잔소리죠.^^

 

따라서 고급유 대상차량은 다음의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나. 제조사의 권장차량 

 직분사(GDI)엔진, 터보엔진, 과급기 장착 차량(국산 튜닝카 포함) 

셋. 가속성이 제 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차량 

 

 

 

Tip.만약 일반유 세팅 차량에 고급유를 넣어도 효과가 있나요?

미미한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세팅이 일반유에 맞췄기 때문에 체감하거나 눈에 띄는 성능의 변화는 없습니다.

 

 

 



 

잠깐!!!!

자동차 오너들 사이에 고급유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 한가지 말씀드릴께요!

미국 고급유는 한국 일반유와 같다??

미국에서 차량을 운행했던 많은 분들이 미국 고급유가 한국 일반유와 같다고 생각하는 오해가 있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입니다!!

 

국내는 RON 단위를 쓰는 반면 미국은 AKI 단위를 쓰고 있기 때문인데요, RON 값이 AKI 값보다 +5 높습니다. 예로 미국에서 AKI 94 면 한국 RON 99 로 모두 고급유 대상이 되는거죠! 그러나 AKI 94 와 RON 94(국내 일반유)의 단위를 변환하지 않고 숫자로만 판단하여 일반유를 넣어도 상관없다라고 착각을 하게 된 것이죠.

 

 

  

 
 

 

 

 

 

 

차종 구분없이 무조건 고급휘발유를 주유한다고 해서 좋아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소중한 애마에 적합한 연료를 주입하여 규칙적으로 애마를 관리하는 것이 바로 차량은 아끼는 길인데요! 다음에는 연료만큼이나 중요한 '오일' 선택이 자동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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