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옥탄가 향상제, 그 진실은? 온딜카 회원 단독공개!

  • 2016.07.22 03:57 오후

안녕하세요 국내 최초 자동차 튜닝/정비 앱! 온딜카입니다.

 

최근에 수입차량의 판매 증가와 국산차량 성능 향상에 더불어 고급 휘발유 사용하는 차량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일부 오너들 사이에서는 보통 휘발유를 넣어도 상관없다라고 하지만 엔진 노킹(knocking)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고급 휘발유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죠.

 

*노킹 현상 

점화플러그로 발화되는 휘발유 엔진은 옥탄가가 낮은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실린더 내부의 높은 온도로 인해 전기스파크가 발생하기 전 연료가 점화되는 경우를 말하며 이는 엔진 손상 뿐만 아니라 출력저하, 배기가스 오염이 심해집니다.

 

  

*여기서 잠깐! 

고급 휘발유, 과연 내 차에도 좋을까??​ 보러가기

 

어느날, 온딜카는 궁금했습니다!!  

 


옥탄가 향상제가 정말 옥탄가 수치 상승에 큰 효과가 있는지 대해서 말입니다. 

정말 보통 휘발유+옥탄가 향상제 = 고급 휘발유(?) 수준의 옥탄가 수치를 갖게 되는지.

 

그래서 온딜카에서 직접 측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직접 보유한 옥탄가 테스터기로 말이죠!

(온딜카는 휴대용 옥탄가 테스터기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거 정말 물건입니다..물건!!)

 

 


오늘 테스트할 옥탄가 향상제는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제품입니다. 바로 독일산 리퀴몰리 옥탄 플러스 그리고 영국산 레덱스 프리미엄 옥탄부스터 인데요 

간단히 제품 설명부터 보시죠!

 

*리퀴몰리 옥탄플러스, 레덱스 프리미엄 옥탄부스터




*보통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 RON 값 비교





-출처:한국석유관리원(http://www.kpetro.or.kr/sub.jsp?MenuID=m2as401_01)

 


조금 더 자세히 설명서를 살펴볼까요??

 

먼저 레덱스 프리미엄 옥탄부스터 입니다. 유럽 연료 첨가제 최다 판매 1위라고 하네요.

내용에 따르면 보통 휘발유에 첨가하면 옥탄가 수치가 2~4 상승한다고 써있습니다. 와우~ 대단한걸요??

 



 

다음은 리퀴몰리 옥탄 플러스입니다. 레덱스 프리미엄과 같이 옥탄가 수치 4 가 향상된다고 하네요.^^

 


 

  

자 그럼 온딜카가 보유하고 있는 옥탄가 테스터기를 이용해 실제 보통 휘발유에 첨가 시 수치 상승의 효과가 있는지 실험해보겠습니다!

 

먼저 각 두 제품과 측정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측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측정은 한 번의 투여마다 3회의 옥탄가 테스트를 하였음을 안내드립니다.

 

1. 일정량(2ml 또는 3ml)의 옥탄가 향상제를 주사기를 이용해 담고



2. 옥탄가 향상제를 보통 휘발유에 넣어준 뒤

 

3. 옥탄가 테스터기로 옥탄가 수치를 측정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온딜카에서 보유한 옥탄가 테스터기로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휘발유 1리터 기준.

*본 데이터는 온딜카에서 직접 측정한 결과로 제조사의 측정방법에 따라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결과를 자세히 보고나니 제품 설명서와 달리 상승값이 굉장히 차이가 큽니다. 레덱스 프리미엄의 경우 +5 의 수준을 보인 반면 리퀴몰리 옥탄플러스의 경우 한 통을 다 투여하여도 옥탄가 수치 +1 의 상승만 있었을 뿐입니다. 제조사의 측정 방법과 다를 수 있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본다면 수긍하기 어렵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그것이 알고 싶습니다...!!

 

 



 

 

아! 참고로 카톡쇼에서 연료 첨가제의 효과를 위해 실험을 한 적이 있었는데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었군요.. 이런 제품들이 정말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 드는건 사실이네요!

 

(카톡쇼)

 

 

 

자세한 측정방법 영상은 아래 풀영상을 공개하고 있으니 많은 여러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온딜카는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옥탄가 수치값 등 많은 회원분들이 궁금해할 재미있는 실험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의외의 결과가 생각보다 꽤 나오고 있어 아주 놀랍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것은 온딜카 회원 분들께만 공개합니다!  

 

 

*리퀴몰리 옥탄플러스 옥탄가 향상제 옥탄가 측정 풀영상(20분 29초) 

 

 

*Holts 레덱스 프리미엄 옥탄가 향상제 옥탄가 측정 풀영상(20분 26초)

 

*온딜카 측정 후기 

드래그레이싱 동영상은 온딜카 앱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지금 온딜카 앱을 설치하세요!